본문 바로가기

Kaggle, Dacon, 공모전

# Dacon: EDA and Visualization for Jeju_bus_arrival_information

이번 프로젝트는 제가 잠시 제주에 있는 만큼 제주 관련된 공공데이터를 분석해보려고 합니다. 우연히 Dacon에서 좋은 데이터를 찾았는데요.! 이 데이터를 가지고 우리 나라의 큰 비중을 차지하는 교통수단중 하나인 버스가 제주에서는 어떻게 운행하고 이용되고 있는지 분석해보겠습니다. 제가 자주가는 정류장 정보도 있어서 너무 반가웠는데요. ㅎㅎㅎ 그럼 바로 시작해볼게요!.

 

먼저 버스 노선을 보여주는 지도입니다.(버스 노선은 제주도의 일부만 수집된 것입니다.)

 

이번에는 어떤 정류장이 가장 혼잡한지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확실히 시내가 버스가 자주, 그리고 많이 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갈색부분이 시내, 공항 근처)

 

그럼 이번에는 몇시에 버스가 많이 다니는지 시간대별로 알아보겠습니다.

y축은 시간을 나타내고, x축은 버스를 count한 그래프입니다. 그래프를 보면 확실히 출근 시간에 버스가 많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퇴근 시간에도 버스가 많을 줄 알았는데 의외로 낮에 버스가 더 많네요!

 

밑의 그래프는 출퇴근 시간에 교통량에 따라 도착 소요시간이 얼마나 늘어나는지를 보여주는 그래프입니다. (정확한 비교를 위해 같은 거리를 기준삼았습니다.)

 

시내를 운행하는 버스는 확실히 출퇴근 시간에 교통이 혼잡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비슷한 그래프로 함덕 주변 시외를 기준으로 그래프를 만들어 보았습니다.

 

 

출퇴근 시간에는 전혀 영향을 받지 못했지만 이른 아침과 밤에 시간이 더 걸린 것을 알 수 있습니다.

 

 

 

insight 퇴근시간 밤시간 도착시간 차이, 요일별 차이, 정류장(가장 혼잡한 정류장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