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과 나의 가치

Book review 사람들 앞에서 기죽지 않고 말 잘하는 법 -도리타니 아사요

이 책의 부제는 '발표가 죽기보다 싫은 당신에게'인데요. ㅋㅋㅋㅋ 저는 발표가 죽기보다 싫지는 않지만 피할 수 있다면 피하고 싶었습니다. 하지만 좋은 기회로 발표를 맡게 됐고, 저희가 진행했던 프로젝트를 잘 알릴 수 있다면 제가 발표를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하지만 온라인으로 하는 스터디에서도 긴장을 하는 저에게 발표는 크나큰 짐이였습니다.. 

 

그래서 읽은 책이 이 책인데 다소 짧은 내용이지만 내용이 너무 좋아서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초반에는 긴장이 왜 생기는지와 긴장과 어떻게 친해지는지 등을 알려주는데 저자가 저보다 더 심각한 '발표공포증'을 갖고 있었는지 공감이 되는 부분이 정말 많았습니다. 

 

사실 발표 준비를 하면서 너무 많은 시간을 쏟은 탓에 속으로 '발표를 잘했다면 이렇게 목이 터져라 말하며 노력은 안해도 됐을텐데..'라는 거만한 생각도 했었지만 발표를 타고난 사람도 많은 시간을 쏟는다는 것을 깨닫고 모든게 노력없이는 안된다는 소중한 깨달음을 얻었습니다. 

 

또한 발표를 하기 전에 몸을 가볍게 만들어주는 스트레칭이나 가벼운 습관등을 알려주는데 이 역시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발표를 준비하시는 분들이라면 추천드리고 싶은 책입니다.!